+ Store 04

네이버 검색광고 API - 키워드에 가치 값 추가

그룬 2017. 3. 30. 01:07


Beta 버전이라고나 할까? 간단하게 생각해봤던 기능을 구현했다. 가장 핵심은 역시나 키워드의 가치 산정. 단순하게 생각해서 블로그의 문서 대비 조회수다. 가치의 수치가 높을 수록 나름 메리트가 있는 키워드다. 


궁금한게 하나 있다면 블로그 문서 수를 어떻게 뽑아들 오는지 궁금하다. 네이버의 검색API를 사용하면 뽑아 올 수 있긴한데 실제 검색해본 수치와 아주 약간의 오차가 있다. 무슨 차이인지는 잘 모르겠다. 디자인은 엉망인데 시간 날 때 조금 손 봐야겠다.


최종 목표를 하나 잡아보자면 네이버 검색 API가 하루 25000번의 조회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최대 25000개의 키워드에 대한 수치를 뽑아올 수 있다. 스케줄러를 잡고 하루 25000개씩 키워드를 돌려서 결과 값을 얻는다고 하면 한달 약 75만개의 키워드에 대한 수치 값을 연산할 수 있다. 그 중 상위 1% 정도의 키워드만을 뽑을 예정이다. 그게 몇개가 될지는 모르겠다.


선행되야 할 과제가 하나 있는데 하루 25000번의 조회 값을 얻을 키워드 목록이다. 이 목록을 어떻게 수집해야 할지 고민 좀 해봐야 할 것 같다. 자연어 검색 기능을 이용해서 키워드를 뽑으면 될 것 같긴한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