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ore 04

네이버 검색광고 API- 연관검색어, 확장검색어 구현

그룬 2017. 4. 5. 14:20


시작한지 몇 주 된 것 같은데 시간이 없어 많은 것을 구현해보지는 못하고 있다. 특히 키워드 수집관련해서 시간을 꽤 할애해야 할 것 같다. 일단은 기본적인 키워드 스테이션 검색 기능을 구현한 뒤 연관검색어 기능을 구현했다. 다만 파이썬을 사용하지 않고 단순히 자바로만 만들다보니 속도 이슈가 있다. 연관 검색어의 문서 수 및 가치 값을 가공해 갖고 오는데 약간의 시간이 소요된다.


대략 3~4초. 검색어 확장을 통해 좀 더 많은 키워드를 갖고 올 수도 있게 만들었다. 연관검색어와 검색어확장 기능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연관검색어는 1뎁스 연관검색어까지 긁어 오는 것이고 검색어확장은 해당 연관검색어의 연관검색어, 즉 2뎁스까지 긁어온다. 2뎁스까지만 해도 키워드 양이 상당하다.


그래서 적용한게 등급이다. 대상은 두가지가 있다. PC와 모바일. 나중에는 두가지 대상을 종합한 가치 값을 계산 할 수도 있겠으나 일단은 보이는 모바일 또는 PC 둘 중 하나의 대상을 선택 후 등급별로 긁어오도록 했다. 문서 대비 조회 수의 결과 값에 따른 기준점을 만들고 해당 기준을 넘어서는 검색어만 긁어 오도록 했다.


사실 속도가 문제인 이유는 결과에서는 결과만 조건에 맞게 표시되나 그 전처리 과저에서는 이미 모든 데이타를 일부 조건과는 관계 없이 모두 긁어오기 때문에 느리다. 검색어확장 시 속도는 확연하게 더 느려진다.


그래도 좋은점이 있다면 확장검색어를 체크 후 간단한 키워드 검색 시 이런 키워드들도 검색을 하는구나라는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실시간 검색어 관련하여 검색어 확장으로 돌리면 꽤나 세세한 키워드들이 나열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 중 입맛에 맞게 골라서 글을 쓰면 나름 효과적이지 않을까 싶군...


이렇게 해서 '효능'을 검색해 본 결과 '마키베리효능'이라는 것을 찾았다. 문서 수 2700개정도에 조회 수 월 38500회. 개인적으로 이건 꽤나 메리트가 높은 키워드다. 이런식으로 활용하면 될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