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ore 04

네이버 광고 검색 API 프로그램 개발 중 ...

그룬 2018. 5. 9. 21:43

5분 단위로 키워드 검색을 하도록 했었다. 하지만 오늘 점심 쯤 확인해보니 검색 API 조회량을 겨우 4000번정도밖에 사용하지 않은 것을 발견했다. 효율성을 좀 더 높여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집에 와서 스프링의 스케줄러를 조금 더 찾아보니 마지막 스케줄을 수행 후 다시 다시 스케줄이 도는 기능이 있더라. 그렇게 5분으로 잡았던 텀을 5초 단위로 줄였다.



약 3시간 가량 키워드 수집을 돌렸는데 순식간에 2만 5천개의 검색 API 조회수를 모두 소진했다. 꽤나 빠른 속도다. 어제 오늘 해서 대략 3만개의 키워드를 수집했다. 이제 하루 단위로 정말 2만 5천개의 검색 키워드를 얻을 수 있는 조건이 완성됐다. 쿼리에 몇가지 조건을 걸어 검색을 하니 꽤나 괜찮은 키워드들이 나온다. 



예를 들어 '아디다스X17.3' 라는 키워드가 있다. 아디다스의 X17.3 모델의 신발인데 일반 검색으로는 블로그 문서가 겨우 1건, 자연어 검색으로 쪼개서 해보니 고작 122개의 블로그 문서가 있었다. 그에 비해 검색량은 꽤나 상당하다. 모바일 조회수 2000. PC 조회까지 합치면 대략 2500의 조회 건수가 있었다. 상위에 노출만 되도 대략 1000회 이상의 방문자를 확보 할 수 있을 것 같은 키워드다.



아직 검색 API 프로세스를 타지 않은 키워드를 단순위 조회하여 뽑은 다음 태우다보니 처음보는 키워드들도 많았다. 그 중 조금은 새로웠던게 제품의 모델명을 정말 많이 검색한다는 것이다. 그에 비해 특정 제품의 모델명 관련글은 상당히 적었다. 새로운 길이다. 모델명 기준으로 글을 써서 해당 카테고리만 공략해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계속적으로 보완하고 있다. 자연어 검색 기준으로 문서량을 수집하면 좋을 것 같은데 그렇게까지는 조금 힘들 것 같다. 유료로 운영하는 키워드 사이트를 봐도 자연어 검색 기준이 아닌 그냥 기본 검색어를 사용하고 있었다. 역시 자연어 검색 키워드 기준으로 프로세스를 짜는건 좀 어려울 것 같긴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