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ore 04

눈개승마 효능 및 먹는법

그룬 2018. 5. 23. 23:47

소소한 느낌의 방송을 좋아하는편이라 한국인의 밥상 같은 프로그램을 시간 날 때 보곤 합니다. 얼마 전에 눈개승마라는 것이 나왔었는데 그 식감이 참 오묘하다고 합니다. 소고기를 씹는 느낌과 인삼의 맛, 그리고 두릅과 닮은 것처럼 두릅 맛도 난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런 눈개승마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개승마 효능 및 먹는법


눈개승마는 이름처럼 눈을 뚫고 나오는데 이른 봄 눈이 녹기도 전에 녹지 않은 눈을 뚫고서 난다고 하여 이름이 눈개승마라고 합니다. 봄을 알리는 나물 중 가장 빨리 나는 나물 중 하나죠. 실질적으로 먹는 것은 3월부터 나는 것을 먹기 시작하는데 이 때 나는 여린 순이 고기 맛이 난다고 하네요.



눈개승마 효능으로는 꽤나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그 중 몇가지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눈개승마 효능 및 먹는법


  노화 방지 및 혈관 건강 강화

눈개승마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인삼에도 많이 들어 있는 성분입니다. 사포닌은 암을 예방하는데도 좋지만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방해하는 역할도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적어지면 혈관이 건강해집니다. 혈관이 건강해진다는 것은 세포에 좋은 영양분과 산소를 잘 공급한다는 얘기죠.


눈개승마 효능 및 먹는법


이건 간접적인 기능이고 사포닌 이외에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게 세포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해줍니다. 세포가 손상된다는 것은 노화와도 밀접한게 노화가 진행된다는 것은 세포가 손상되는 속도가 재생속도보다 빠르다는 것입니다. 이런 손상의 억제는 곧 재생 세포의 기능을 돕는것과 비슷한 효과를 내기 때문에 노화의 진행이 느려지는 것입니다.



  비만 방지

비반과 관련하여 다시 소개할 성분도 사포닌입니다. 사포닌은 우리 몸속 장기 중 장의 융모가 커지는걸 막는 역할을 합니다. 장의 융모가 커진다는 것은 흡수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흡수력이 좋다는 의미는 음식을 먹었을 때 음식을 몸에 많이 흡수한다는 얘기죠. 이런 융모가 커지는 것을 막아 흡수력을 떨어뜨리며 비만을 예방해주죠.


눈개승마 효능 및 먹는법


  암 예방

사포닌 성분 내에서도 여러 카테고리가 있는데 그중 일부가 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여러 암에 종합적인 효과가 있는지는 아직 정확한 것은 아니나 대장암에는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폐암에도 효과가 있다는 결과도 나와있군요.


눈개승마 효능 및 먹는법


눈개승마는 두릅과 생긴 것이 비슷한만큼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어도 좋습니다. 장아찌로도 해먹어도 좋고 제철 나물과 함께 비빔밥으로도 먹기 좋은 식재료입니다. 보통 5월초까지 나는 것들을 먹는만큼 지금이 막 딴 눈개승마를 먹을 수 있는 마지막 찬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