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ore 03

블로그 주제 선정과 내용 구성 및 글 쓰는 방법 가이드

그룬 2013. 11. 9. 23:27



 △ Image DavidErickson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기란 정말 힘듭니다. 특히 수익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블로그는 그 고민이 스트레스로 되돌아올만큼 크죠. 주제가 있는 블로그라면 꾸준히 같은 주제의 다양한 소재를 이용하면 되는데 그런 목적성이 없는 일반 블로거들은 하루하루 뭘 써야할지 고민이 많죠. 오늘 제가 드릴 팁은 이미 많이 알려졌을 수도 있긴하나 아마 많은 분들이 이용하지 않는 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주제 선정의 고민


블로그를 야심차게 시작은 해봤지만 대체 뭘 써야 사람들이 봐줄까라는 고민은 아마 모든 블로거들이 한번쯤은 겪었을만한 성장통이죠. 잡지, 도서관, 뉴스 등등 다양한 정보수집 출처들이 있긴 합니다만 저는 잘 이용을 안하죠. 왜냐? 귀찮으니까 -ㅁ-(넌 아마 성곡하지 못할꺼야.) 그래서 주로 인터넷을 이용합니다. 오히려 인터넷은 너무 광범위해서 필요악이지 않을까? 주제를 하나 선정해볼까요? 예전부터 있던 '무한도전' 프로그램에 대해 써보도록 합시다. 이번주 방송 내용을 쓰면되나? 그럴라면 방송을 다 보고 일일이 다 찾아봐야 하려나...? 아닙니다. 



◇ 내용 구성의 고민


우리는 바로 요기서 주목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주제가 정해졌으면 그 주제에 대한 내용을 미리 쓸 생각을 하지 말고 사람들이 어떠한 궁금증을 갖고 있을까, 즉 수요에 대한 고민을 해야하죠. 가장 쉽게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곳은 '네이버 지식인'입니다. 네이버 지식인에 무한도전을 쳐보시면 사람들이 어떤 것에 대해 궁금해하는지를 알 수 있죠. 그럼 그에 대한 내용을 몇가지 선정하여 글을 쓰면 되는것입니다. 그동안 무한도전 가요제에서 부른 노래와 그 노래를 부른 가수는 누굴까? 몇년도에 어떤 가요제를 했나? 이런 내용들과 그에 대한 상세한 답변들이 많죠. 전문가들의 전문적인 답변들도 있습니다. 그만큼 사실에 근접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가 많다는 것이죠.



◇ 글 쓰는 방법


주제를 정하기 어렵다면 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냥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내용들을 주제로 지식인 검색을 통해 내용을 구성하면 되죠. 하지만 이슈가 단기적인 이슈인 글은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장기적인 이슈를 판단해야 하는데 무한도전 가요제같은 경우 어찌보면 이번주에 해서 끝났으니 단기적인 이슈가 아니겠느냐?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2007년 무한도전 가요제를 시작으로 현재 2013년 가요제까지 생각해보면 상당히 장기적인 키워드입니다. 


단기적인 이슈라는 것은 예를 들자면 '이번에 000 영화배우가 2세를 출산했다'라는 내용은 단기적일 수 있습니다. 출산 예정이라면 출산 후에 한번 더 유입 파동이 밀려오긴 하겠으나 이미 출산을 해버린 경우의 글은 어느정도 기간이 지나면 묻혀버리죠. 만약 해당 연예인에 대해 꾸준히 포스팅한다면 묻혀버린 글도 다시 구원할 수 있긴합니다만...



◇ 마무리


단타적인 이슈성 키워드는 순간적인 방문자 수를 늘려줄 수는 있으나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글을 쓰지 않는 순간이 오면 유입량이 큰 폭으로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어떤 글을 쓸지 잘 고민하여 그에 대한 궁금증을 잘 풀어가신다면 블로그 방문시간도 늘릴 수 있고 점수도 높여 영향력 있는 블로그를 만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