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ore 04

블로그 분석 프로그램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용 방법

그룬 2017. 3. 9. 11:10

애드센스를 쓰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관심을 갖게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본인의 블로그 분석일 것이다. 애드센스를 제공하는 구글에서도 이런 소비에 맞춰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분석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어제 플러그인을 보다가 네이버에도 동일한 기능이 있는걸 발견했다. 분명 예전에도 보긴 했던 것 같은데...그 때는 분명 네이버 블로그만 가능했던 걸로 기억하는데 이제는 티스토리도 연동이 되나 보다.



티스토리 관리에 들어가서 관리 및 통계 탭을 보면 네이버 애널리틱스라는 항목이 보인다. 눌러보면 '네이버 애널리틱스' 바로가기가 있는데 이걸 눌러도 되고 네이버 검색에서 '네이버 애널리틱스'라고 검색해도 된다. 아이디를 받기 위해 들어가자.



우측 상단에 보면 로그인이 있다. 키워드 스테이션과는 다르게 단순히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하다. 로그인 후 바로 아래 있는 '바로 시작하기'를 눌른다.




제일 먼저 보는게 사이트현황인데 등록된게 없을 경우 아무것도 보이지 않을 것이다. 먼저 본인의 블로그를 등록하기 위해 우측 상단에 보이는 태엽 모양의 버튼을 클릭한다.



사이트 관리를 하는 화면인데 모두(modoo!)에서 제공되는 간편 홈페이지 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한 사이트는 바로 여기에 기본 등록되는 것 같다. 예전에 만든게 보인다. 사이트 등록 버튼을 클릭!



사이트 명은 단순히 별명이다. 본인이 구분하기 좋은데로 이름을 정해주자. 사이트 URL에는 본인 블로그의 루트 주소를 위와 같이 입력해주자. 다른 블로그나 사이트를 설정해둔게 없다면 기본사이트 설정도 체크를 해주면 좋다. 그래야 접속했을 때 바로 볼 수 있으니까!



등록을 하고 나면 위와 같이 추적 스크립트가 제공된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할 때는 저걸 코드 사이에 심었었는데 우리는 단순히 발급ID 하나만 복사하면 된다. 아주 좋다~!



발급ID를 처음에 봤던 티스토리 플러그인, 네이버 애널리틱스 안에 있는 사이트 ID에 붙여넣기 해주고 확인을 눌러주면 끝!



등록하자마자 가장 먼저 확인 할 수 있는 것은 실시간분석뿐이다. 아직 누적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다른 정보는 봐도 데이터가 0으로 나올 것이기 때문에 당장은 실시간 데이터만 확인하고 1일 경과후부터 나머지 데이터가 쌓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하루가 지나면 이렇게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 지금은 좀 다르겠지만 예전 사용할 때만 해도 일일이 분석 페이지를 등록해줘야 했다. 그것도 최대 500개였던 것으로 기억난다. 



살기가 편해졌다는것만큼이나 이런 프로그램도 버전업이 되면서 여러모로 편리해졌다. 사용자 편의성 좋기 때문에 어떤 페이지가 인기 있고 어떤 키워드가 얼마만큼 검색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신규 및 재 방문자 등 수치 값도 확인하기가 편하다. 이런 부분을 확인하면서 마치 게임처럼 특정 능력치를 키우기 위한 방향으로 블로그 관리를 하면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