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ore 04

파일 압축하는 법

그룬 2017. 3. 23. 08:30

파일 압축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압축프로그램이 있어야 할 것이다. 압축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에 대해 너무나도 친절한 글이 마침! 여기 있다. 그러니 보라. 물론 압축프로그램 없이 압축하는 방법도 어딘가 존재할 것이다. 그래도 가장 친숙하게 써왔던 프로그램으로 압축하는법에 대해 알아보자.


※ 파일압축프로그램 '알집' -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



압축프로그램 알집의 설치를 마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뜬다. 혹시 위 화면이 없이 설치를 마쳤다면 알집을 다시 실행하거나 '클릭' 이 것을 눌러 하단의 폴더 내에서 압축하기를 보도록 하자. 먼저 알집 화면을 보면 위와 같이 친절하게도 '새로압축'이라는 버튼이 보인다. 클릭!



몇가지 옵션이 있는데 일단 파일을 추가해보자. 중간에 보이는 '추가' 버튼을 누른다. 




압축을 하고자 하는 파일을 추가하면 된다. 간단한 팁을 주자면 여러개의 파일을 한번에 추가 하고 싶은 경우가 있다. 그런 경우 Shift버튼 또는 Crtl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여러개의 파일을 선택해주면 된다. Shift는 연속된 파일을 선택할 때 사용하고 Ctrl은 연속되지 않은 파일을 각기 선택할 때 사용한다. 파일을 선택 후 열기를 누른다.



위와 같이 압축할 파일들을 추가해줬다. 그런 다음 압축된 파일의 저장위치를 정해준다. 파일명 우측 끝에 있는 '...' 버튼을 눌러 저장 경로를 설정 해 준다. 설정 후 압축을 누르면 해당 위치에 압축된 파일이 생성된다.








※ 폴더 안에서 바로 압축하기.



간단하게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압축을 하고자 하는 폴더 또는 파일들을 마우스 드래그로 지정한다(위에서 설명한 Shift 또는 Ctrl을 눌러 지정을 할 수도 있다.). 그리고 나서 마우스 우클릭을 할 경우 위와 같이 '알집으로 압축하기', '압축파일_TMP.zip'으로 압축하기 등을 볼 수 있다. 파일의 이름은 현재 위치하는 폴더명을 참조하니 참고바람.



'압축파일_TMP.zip'으로 압축하기를 누르면 바로 현재 위치에 압축 파일을 생성한다. 알집으로 압축하기를 누를 경우 위에서 설명한 알집의 새로압축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이후 진행은 위의 내용을 참고하도록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