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ore 01

스팀 최신 게임 '오메르타 : 시티 오브 갱스터' 능력과 인터페이스

그룬 2013. 4. 18. 07:30
 

스팀 최신 게임 '오메르타 : 시티 오브 갱스터' 능력과 인터페이스

 

 

본격적인 '오메르타 : 시티 오브 갱스터' 플레이에 앞서 능력치에 대한 것을 알아보도록 하죠. 내가 어떤 능력치를 올려야 하는지 초반 캐릭터를 만들면서 결정하게 되는데 어떤 능력치가 어떤 것과 관계가 있는지 알아야겠죠?

 

 

근력 : 이동거리와 근접무기에 영향을 줍니다.

손재주 : 캐릭터의 총기를 다루는 능력을 결정합니다.

강인함 : 캐릭터의 체력을 결정합니다.

영리함 : 이 수치가 높으면 더 많은 행동 포인트가 생깁니다.

근성 : 전투시 패닉에 빠질 확률이 줄어들며 위기 상황시 더 빠른 방응을 보입니다.

교활함 : 전투에서 더 많은 AP를 얻으며 크리티컬 확률을 높여줍니다.

 

 

특이하게도 근력이 이동거리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인 게임들에서는 힘이 좋다고 멀리까지 가지는 않았던 것 같은데 말이죠...

 

'오메르타 : 시티 오브 갱스터' 초반 메인 화면 하단을 보면 아래와 같은 마치 스타크래프트의

자원창을 보는 듯한 것이 있습니다.

 

 

하단 인터페이스를 보도록 하죠.

 

 

왼쪽부터 설명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검은 돈) :

게임을 하다보면 불법적인 행동, 즉 약탈이나 불법적인 물건 판매 등의 활동을 통해 얻는 수익은 검은 돈이 됩니다. 

 

$$(깨끗한 돈) :

돈 세탁과 합법적인 활동을 통해 얻는데 깨끗한 돈이 중요한 것은 부동산 매입 등에서 필수적인 자원이기 때문입니다. 

 

저장고 :

아이템 보관창이라고 간단하게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맥주 :

기본적인 자원이라고 해야할까요...초반에 얻기 쉬운 자원아이템입니다. 돈으로 환급하여 조직 관리비를 얻습니다.

 

양주 :

맥주와 마찬기지지만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좀 더 가격이 나갑니다. 

 

총기 :

말처럼 총기를 뜻하는데 아직 초반이라 정확한 용도는 알지 못하지만 추측을 해보자면 총기가 어느정도 확보되어 있어야지 조직의 행사 등을 진행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호감도 :

설명에서 있듯이 사업체 대여 비용을 낮춰주는데 만약 약탈 등의 행동을 할 경우 영문판에서는 Cold~라면서 사이가 냉각되었다는 등의 문구가 나오면서 이 호감도가 떨어집니다.

 

공포도 :

호감도의 반대 수치로 약탈 행동 등에 따라 공포도가 올라가면서 주변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나타냅니다.

 

경찰경계도(별표시) :

니드포스피드나 GTA같은 게임을 해봤다면 알겠지만 경찰의 경계상태를 나타냅니다. 별이 높아질 수록 강력한 제재가 가해지는건 아마 대부분의 게이머들은 알고 계실 듯 하네요.

 

 

다음은 왼쪽 상단에 있는 맵 아래 위치한 버튼에 대한 설명입니다.

 

 

'오메르타 : 시티 오브 갱스터' 게임의 왼쪽 맵 하단을 보면 세가지 선택창이 있습니다. 왼쪽부터

조직관리, 일거리, 재고처분입니다.

 

 

조직 관리의 경우 조직원 관리와 조사 등의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조사라는 것은 그냥 캐릭터 상태창을 보는 것이라고 아시면 됩니다.

 

두번째 일거리는 미션을 받는 등의 행동을 할 수 있는 창이 나오는데 초반 지도장면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세번째에 있는 재고처분은 약탈 등의 행동으로 얻은 물건들을 팝니다.

 

 

캐릭터 창을 살펴보도록 하죠.

 

일단 주인공인지라 해고가 되지 않지만 일반적인 동료 캐릭터의 경우 동료라기보다는 돈을 받고 일을 하는 용병같은 개념이기 때문에 임금이 주기적으로 나갑니다.

 

 

 

AP(행동력) :

이동을 제외한 모든 행동을 하는데 필요한 수치입니다. 이 수치가 높으면 같은 턴에 총을 더 많이 총을 쏘는 등의 많인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교활함에 영향을 받습니다.

 

MP(이동력) :

이동거리에 영향을 미칩니다. MP가 높을 수록 같은 턴에 더 많은 이동을 할 수 있는데 이런 것은 기초니 더 설명 할 필요도 없겠죠? MP는 근력에 영향을 받는다네요.

 

체력 :

이런 것은 다 아실테지만...체력은 피통에 영향을 줍니다. 피가 많아야 더 오래 살 수 있겠죠? 이 수치는 근성에 영향을 받는답니다.

 

열의 :

이 수치는 삼국지로 치면 '사기'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수치가 전투중에 많이 떨어지면 패닉에 빠지게 됩니다. 근성 수치에 영향을 받습니다.

 

주도력 :

주도력이란 것은 전투 중에 자기 턴이 돌아오는 속도를 결정하는데 주도력이 높을 수록 같은 시간에 더 많은 턴이 돌아오기 때문에 전투에서는 상당히 필수적인 능력치입니다. 영리함에 영향을 받습니다.

 

반응도 :

반응도는 전투 시작 후 캐릭터의 반응 빠르기를 나타내는데 이 역시 근성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고 보니 근성이 최고인가...?

 

 

 

무기란 아래에 재능이 있는데 레벨별로 잠긴 재능이 열리는데 캐릭터마다 이 재능이란게 다르기 때문에 삼국지의 장수마다 다른 기술과 능력을 보는 듯한게 재밌네요 ㅎㅎ

 

패기란 것은 게임 '폴아웃3'에 나오는 PERK와 같은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폴아웃3만큼은 아니지만 나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많답니다.

 

이외에 장비와 인물소개는 알고계신 것 이상으로 다른것은 없기에 넘기겠습니다.

 

이번부터 플레이에 대한 내용을 얘기한다고 했었는데 기초부분이 생각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미리 언급해놓고 다음편에서 플레이에 대한 부분을 공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자료는 영문판 플레이어들의 고충을 생각하여 한글판을 토대로 올려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