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ore 03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 모바일을 보여주기 위한 최적의 글쓰기 방법

그룬 2013. 9. 14. 20:01


간혹 PC로 정말 멋지게 글을 쓰고서 모바일을 들어 갔을 때 글이 엉망인 것을 보곤 합니다. 이상한 곳에서 띄어 쓰기가 되어 있기도 하고 한줄에 하나의 글자만 있기도 하죠. 모바일에서 보여주는 한줄의 글 수는 PC에서 보는 글 수와 차이가 크죠. PC에서는 한줄에 많은 양을 보여주지만 모바일에서는 그의 반에 반정도 수준만을 보여주니까요. 모바일 접속자수가 상당한 블로그가 대다수를 차지할텐데 모바일에서 깔끔하게 보이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1. 위에 써놓은 것처럼 엔터를 치지 않고 글을 쭈욱 쓰는 방법

2. 모바일 글자수를 생각해서 적당한 위치에서 엔터를 치는 방법


1번의 방법같은 경우 모바일에서 잘 정돈되가지고 알아서 다음줄로 넘어가는 글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저처럼 블로그 포스팅 공간의 좌우여백이 상당히 좁은 경우 PC에서 글이 너무 길게 보여저버리기 때문에 읽는데 다소 불편함이 있죠.


2번의 방법은 모바일에서 보여줄 때 가운데 정렬할 경우 상당히 깔끔하게 나오는데 단점이라면 글자 한계치를 잘 파악해서 계속 신경써줘야 한다는 것이죠. 참조용으로 각 폰트크기당 모바일에서 보여줄 수 있는 글자수를 알 수 있게 아래 써보았습니다. 모바일용으로 보면 아래 있는 글들이 다 한줄 처리 되기 때문에 각 크기별로 제목을 쓸때나 본문 내용을 쓸 때 이용하기 편할 것입니다. ㅎㅎ


단, 핸드폰 기종에 따라 한 화면에서 보여주는 가로줄 넓이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아래 글자 수가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니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모바일 접속을 병행해가면서 보시면 맞추기가 쉽습니다.



Font 9


가갸거겨고교구규그기나냐너녀노뇨누뉴느니다댜더뎌도됴두듀드디



Font 10


가갸거겨고교구규그기나냐너녀노뇨누뉴느니다댜더뎌도



Font 11

가갸거겨고교구규그기나냐너녀노뇨누뉴느니다댜


Font 12


가갸거겨고교구규그기나냐너녀노뇨누뉴느니다



Font 14


가갸거겨고교구규그기나냐너녀노뇨누



Font 18

가갸거겨고교구규그기나냐너녀


Font 24


가갸거겨고교구규그기



Font 36


가갸거겨고교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