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ore 02

메밀차 루틴 성분의 효능과 부작용, 다이어트와의 관계

그룬 2013. 11. 4. 16:38


Photo by Jiemo



요즘 메밀차를 즐겨 마시고 있는데 제가 마시는 메밀차 겉에 '루틴'이라는 단어가 적혀있습니다. 내 몸의 밸런스를 맞춰주기 위한 '루틴'이라는 광고문구를 볼 수 있는데 과연 이 루틴은 뭘까라는 궁금증을 계기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메밀차의 루틴?


루틴은 메밀에 들어있는 성분중 하나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잇몸에 좋아 꾸준히 섭취를 할 경우 잇몸질환이 현저하게 줄어드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네요. 요 연구에서는 쓴메밀을 몇십분간 씹어줬을 경우라고 하긴 하는데 장기적으로 생각한다면 마시는 것도 개인적으로는 괜찮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제가 마시고 있는 메밀차의 루틴 함량은 티백 하나당 7.5mg입니다. 하루 권장량이 30~50mg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완전히 우려먹었을 때 4~5개의 티백을 마셔야 하는데 하루 기껐해야 2개정도먹으니 권장량에는 못치니는군요...그래서 이런 우리는 메밀차가 아닌 메밀가루를 통해 마시는 것은 어떨까 생각하여 찾아봤습니다. 대략 1Kg당 7000~10000원 정도로 보는데 1Kg이면 하루 권장량 최대치인 50mg으로 잡았을 때 1Kg=1000000mg이니 대충 2만번 정도 먹을 양이네요.



가루를 직접 타서 먹었을 때는 텁텁함 정도나 차와의 맛차이가 어느정도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ㅎㅎ 되도록 보자기 등에 우려 드시는게 좋겠죠. 어차피 루틴은 물에 잘 녹기 때문에 남은 건더기는 꼭 같이 먹을 필요까지는 없다는군요. 흔히 많이 먹는 것으로는 메밀국수가 많이 알려져있는데 이것 말고도 집에서 메밀가루를 섞어 만든 메밀전도 꽤나 맛있으니 차로 드시는 것도 좋긴 하지만 직접 메밀을 넣어 만든 음식들도 효과적이니 꼭 만들어 보세요. 



◆ 메밀차를 과다섭취할 경우 부작용은 없을까?


메밀은 찬 성분을 지니고 있는 재료이기 때문에 몸이 찬분들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한두잔 가볍게 마시는 것은 문제가 없으나 장기적으로 섭취를 할 경우에는 주로 태양인, 몸에 열이 많으신분들에게 좋은 차라고 알려져 있죠. 그래서 몸에 열이 많으신분들은 일상적으로 꾸준히 드시면 좋긴하나 반대로 찬 분들이 계속 드실 경우 좋지 않은 작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될까?


메밀차 하나로만 꾸준히 먹는다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라고 말할 수는 없답니다. 단지 차는 보조적인 효과일뿐이지 모든 다이어트는 식이요법과 꾸준한 운동이 좋다고 하네요. 메밀차를 난 하루에 2리터씩 먹으니 다이어트가 될꺼야!라고 생각한다면 오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