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ore 04

워드프레스를 위한 무료 도메인, 호스팅 사이트

그룬 2017. 4. 26. 19:00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요건이 필요하다. 그 중 하나가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호스팅과 접속하기 위한 도메인이다.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업체를 보면 정말 아주 저렴하게 할 수도 있는 서비스가 있긴 한데 완전 무료는 아니다. 아주 적은 그러니까...대략 500~5500원 정도로 시작을 할 수 있다. 단순히 호기심만으로 시작하는 사람들은 이것마저 아까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무료 호스팅이 존재 하는 것이겠지? 그런 것들 중 정말 간단하게 가입을 끝내고 워드 프레스까지 설치해 볼 수 있는 좋은 곳을 발견했다. 바로 호스팅어!


네이버 메인에서 워드프레스 관련 글이 종종 연재형식으로 올라오는데 그 중 꽤나 정리가 잘 된 글이 있어 봤다. 그런데 거기서 알려주는 호스팅이 그 동안 내가 찾고 있던 딱 그런 모델이다. 굳이 푼돈이지만 그렇게까지 해서 워드프레스를 체험해봐야 하나 하는 돈+귀찮음이 쌍으로 해결되는 그런 사이트다. 링크는 아래 걸어 놓겠다.




호스팅어 사이트


해당 블로거의 글에도 호스팅어 관련 가입방법에 대한 글이 있긴 한데 사용 방법이 최근 홈페이지 인터페이스와 달라 다시 한번 정리해본다. 아래의 설명처럼 따라 하면 간단하게 몇분 안에 호스팅, 도메인, 워드프레스 설치가 완료 된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다시 한번 놀란다. 한글이라니! 꽤나 완벽한 한글 홈페이지를 제공하고 있다. 무료 호스팅을 강조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2000MB 의 저장공간을 제공한다. 생각보다 많다. 우측에 단 30초만에 만들 수 있다고 하는 문구 아래 버튼을 클릭하자. 실제로 두번째 만들 때는 1분 안에도 만들 수 있다.



외국 사이트에서 흔히 보던 인터페이스다. 좌측 끝에가 무료다. 아래 주문 버튼이 옆의 버튼보다 작은 것 같다고 생각하고 지나갔는데 지금 보니 정말 작다! 무료 아래 있는 주문 버튼을 클릭하자.



가끔 예스24에서 0원짜리 무료 책을 구매할 때도 이와 비슷한 것을 본 것 같다. 결재 예정 금액이 0원이다. 우측에 표시한 클릭 버튼을 눌러서 다음으로 넘어가자.



아마 본인의 가이드대로 들어온 사람들이라면 이걸 보고 아직 내가 계정을 만들지 않았구나! 라는 것을 깨닳게 될 것이다. 계정 생성은 처음부터 미리 해도 되지만 중간에 어차피 계정 생성을 하라고 나온다. 아주 간단하게 가입이 가능하다.




만약 본인이 페이스북 또는 구글 계정이 있다면 단 몇초만에 로그인이 가능하다. 아이디가 없는 경우에는 간단한 정보만 입력함으로써 가입이 가능하다. 어느쪽으로 하나 아주 간단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가입을 하고 나면 이 화면으로 넘어간다. 혹시 중간에 나오는 화면이 아니라 메인에서 가입을 했다면 결재 진행 방식까지 동일하게 진행하자. 중간에 보면 동의함이라는 체크 박스가 보인다. 체크 후 주문 완료를 ㅎ



상품 구매가 완료됐다. 이제 호스팅 설치를 하면 된다. 설치(설정)을 눌러 넘어가도록 한다.



몇 가지 정보가 필요한데 먼저 상단에 '무료 서브도메인'을 클릭한다. 그 후 아래 도메인 명과 몇가지 제공되는 선택박스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한다. 몇가지 있긴 한데 대부분 별로 마음에 들지는 않을 것이다. 그냥 깔끔한 것을 고르자. 그리고 아래 유럽(영국) 체크 박스에 체크를 해 준 후 비밀번호 입력하고 설치 하면 일단 호스팅은 끝!



이제 워드프레스를 설치해보자. 만약 이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면 좌측 상단에 있는 호스팅을 클릭 후 위와 같이 펼치면 된다. 플러스 버튼을 눌러 나온 메뉴 중 '자동 설치기'를 클릭하자.




그러면 여러가지 설치할 수 있는 항목들이 나오는데 그 중 WordPress 4.*.* 을 선택한다. 화면을 내리다보면 보인다. 꼭 저 라인에 있는 것은 아니다. 사용자의 컴퓨터 화면 설정마다 조금 위치가 바뀔 수 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또 설정하는 화면이 나온다. 마지막이니 조금만 더 보자. 첫번째는 워드프레스가 설치되는 위치다. 원하는 이름으로 설정하면 된다. 관리자 패스워드도 입력하고 웹 사이트 제목도 그럴듯하게 하나 정해주자. 그 후 설치 버튼을 누르면 일단 끝!


잠깐 있다 생성한 주소(http://사이트주소/wp/)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를 볼 수 있다.


이게 워드프레스구나!


드디어 워드프레스의 첫발을 내딛었다! 이걸 이용해서 뭘 만들 수 있을까? 블로그? 사이트? 카페? 워드프레스는 일반적인 블로그와는 달리 꽤나 많은 기능을 지원한다. 그래서 지금의 티스토리와 연동하여 사용해볼 생각이다. 일반적인 티스토리 기능으로는 할 수 없는 부분을 워드프레스에서 구현 후 다시 티스토리로 끌고 오는 것도 가능할지 테스트 해 볼 것이다. 얼마나 확장이 가능할지는 차차 알아가보도록 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