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ore 02

내 컴퓨터(PC) 사양 확인 방법 - Cpu-z 다운로드 정보

그룬 2014. 3. 19. 23:17

가끔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거나 할 때 보면 호환이 되는지 안되는지를 알기 위해 내 컴퓨터 사양을 확인하고는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간단한 확인방법부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확인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의 경우 대부분이 아시는 Cpu-z를 통해 이용해보도록 하죠. 설명 기준은 윈도우7 기준이며 Cpu-z의 경우 운영체제 상관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설명은 어떻게 들어가는지의 간단한 조작부터 하여 어떤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지 하단에 정리해놓았습니다. CPU-Z의 경우 가장 하단에 설명을 해 놓았습니다. 굳이 위의 내용이 필요 없으신분들은 그냥 제일 하단의 CPU-Z에 대한 내용만 간단히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시작버튼 - 컴퓨터의 속성 



▲ 내컴퓨터가 보이는데 내컴퓨터를 마우스 우측버튼을 클릭하여 속성에 들어가줍니다. 쉽죠?



▲ 보시면 위와 같이 몇가지 사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기본적인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 이름의 간단한 것부터 흔히들 컴퓨터 등급을 보는 등급 확인, 그리고 설치된 램과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를 확인할 수 있죠. 추가적으로 윈도우에 대한 정품인증이 되어 있는지 확인도 할 수 있습니다. 처음 컴퓨터를 설치하고서 정품인증을 하지 않으면 제품 사용기간 30일이 남았다고 뜨죠. 저의 경우에는 예전에 처음 보는 컴퓨터의 램을 확인하곤 했었는데 그게 무슨 의미가 있었는지는 -_-;; 그냥 램이 좋네 안좋네가 컴퓨터의 척도였던 시절이였죠 ㅋㅋ


 확인가능 사항

◆ 윈도우 버전

◆ 시스템 등급

◆ 프로세서(CPU)

◆ 시스템 종류(Bit)

◆ 컴퓨터 이름 등

◆ 정품 확인 인증




◈ 시작버튼 - 검색 or 실행에서 'msinfo32' 검색 또는 입력하고 확인



▲ 시작버튼 바로 위에 있는(윈도우7기준. XP는 실행버튼) 빈칸을 클릭하여 위와같이 입력해줍니다. 'msinfo32' 그리고 엔터.



▲ 컴퓨터의 세부적인 값들이 나옵니다. 하지만 일반인이 이런걸 쓸지...


컴퓨터 속성에서 보던 것들보다는 뭔가 더 자세한 느낌의 내용들이 나옵니다. 이런 내용을 이용할 사람들이 그리 많지는 않을 듯 싶은데 이용할 수 있는 분들은 알아두는게 좋긴하겠죠. 제가 보기에는 딱히 뭐가 더 필요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그냥 컴퓨터 속성하나만으로도 아직까지는 문제가 없어보이는군요 ㅎㅎ


 확인가능 사항

◆ OS 이름

◆ 제조업체

◆ 시스템 종류

◆ 프로스서(CPU)

◆ Bios

◆ 메모리(RAM)

◆ 기타




◈ 시작버튼 -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아래에 있는 장치관리자



▲ 제어판의 시스템 및 보안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그 중 장치 관리자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여기서 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현재 이용중인 하드디스크와 그 이름들을 확인할 수 있죠. 그리고 예전에는 이 곳에서 그래픽 카드의 모델명을 확인하고는 했습니다. 프로세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방법보다는 처음에 설명한 두가지 방법에서 확인하는게 좀 더 간단하겠죠. 그 외 각종 장치를 설정할 수 있는 곳입니다.


 확인가능 사항

◆ 설치된 디스크 드라이브와 모델명

◆ 그래픽 카드 모델명

◆ 프로세서(CPU)

◆ 기타 등등




◈ CPU-Z 프로그램



예전에 기억하기로는 컴퓨터 AS 기사분이 이 프로그램을 썼던 것 같습니다. 간단하면서도 컴퓨터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CPU-Z라는 프로그램이죠. 쉽게 구할 수 있고 간편하게 실행할 수 있으며 컴퓨터 관련 질문시 많은 분들이 이 프로그램을 써서 자신의 컴퓨터 사양을 이미지와 함께 올려놓고 있습니다. 내 컴퓨터 사양 확인 방법의 종결자라고 할만큼 이거 하나면 자신의 컴퓨터에서 필요한 사양들을 대부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CPU-Z 프로그램을 쓰면서 추가적으로 필요한 것은 못느끼고 있습니다. 인터넷에 잘 찾아보면 설치형과 그냥 실행형 두가지가 있습니다. 대체로 메인보드 모델을 확인할려고 많이 설치하지이 않을까 싶습니다.


※ 확인가능 사항

◆ 일반인들이 알고 싶어하는 대부분의 사양

CPU-Z 다운로드 정보



보통 사람들이 이런 컴퓨터 사양 확인하는 방법을 찾는 큰 이유는 업그레이드, 호환 등을 알고 싶어서 그런 것이겠죠. 저 또한 그랬으니까요. 해당 모델에 맞는 드라이브를 설치하고 확장이 되는지 알아보고 새로 사는 CPU와 내 메인보다가 잘 맞는지 등을 확인하죠. 개인적으로는 CPU-Z 하나면 더 필요한게 없다고 생각됩니다. 간단히 USB 등에 넣어서 다니면서 필요할 때 간단히 복사하여 확인만하고 지우면 끝이니까요.


요즘은 이런 사양에 대해 평소에는 잘 찾아보지 않는데 가끔 업그레이드를 하고 싶을 떄 집중적으로 찾게 되더군요. 대부분의 업그레이드 상담 하는 곳에서도 CPU-Z로 찍은 이미지를 제시하고 상담을 받으면 쉽고 빠르게 알 수 있으니 잘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