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ore 04

멜론 스밍 관련 여러분이 알고 싶은 것

그룬 2020. 6. 28. 23:08

멜론 스밍하는법 글에 댓글들이 많이 달리고 있습니다. 대부분 비슷한 질문들을 올리곤하는데 그에 관하여 멜론에 문의를 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자세한 대답에 조금 놀랐는데 그 정보를 공유해봅니다.

 

1. 1분 듣기로도 스밍이 되나요?

 

대답부터 하자면 안됩니다. 1분듣기는 멜론 통계에 잡히지 않습니다. 온전하게 하나의 곡을 모두 들었을 때만 반영됩니다. 특정 음악방송의 음원차트에 영향을 주는것과는 별개가 아닐까 잠깐 고민해봤지만 1분듣기까지 반영했다면 아주 사기적인 결과가 나올거같군요. 스밍해보신 여러분이 더 잘 아실것 같아요.

 

2. 음악 한곡을 다 듣는방식으로 스밍을 하면 계속 집계가 되는것인가요?

 

이것도 대답부터 하자면 거의 안됩니다. 애매하죠? 멜론에 차트를 보면 실시간 차트, 일간 차트, 주간 차트 이렇게 크게 세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실시간 차트는 1시간 단위로 통계에 반영됩니다. 즉, 한시간에 한번. 온전한 하나의 곡을 다 들었을 때 한번의 재생 통계로 집계됩니다.

 

일간 차트는 말 그대로 하루단위입니다. 하루에 한번 반영된다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주간 차트는 일간 차트의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의 합을 월요일에 반영해서 그 집계내용을 차트로 보여줍니다.


멜론 스밍을 많이들 하시는것으로 아는데 위의 내용으로 보자면 하루종일 멜론 스밍을 하는게 큰 의미가 없을 수 있다라는 결론이 나오는군요. 실시간 차트는 일간 차트와 주간 차트와는 별개로 볼 수 있기 때문에 한시간 단위도 큰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봅니다.

 

요즘 블루의 다운타운 베이비가 1위를 하고 있는것도 위와 같은 차트 집계가 영향을 크게 주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안그랬으면 멜론 스밍하시는분들에게 절대로 1위를 빼앗길리 없잖아요?


아래는 멜론 고객센터의 공식 답변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래요.

멜론을 이용하시고 관심 가져주신 고객님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문의주신 내용을 확인 시 멜론 차트에 대해 문의주신 것으로 예상되며, 멜론차트는 곡다운로드 60% + 스트리밍 40%로 반영됩니다.

 

곡 다운로드 시 DCF, MP3 종류 상관없이 곡 다운로드에 집계되나, 재다운로드시에는 반영되지 않는 점 이용에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MP3 파일로 다운로드 후 개별곡으로 구매 시도하는 경우 결제되지 않고 재다운로드 되므로 별도 차트 집계는 되지 않습니다.)

 

고객님들께서 실시간 재생하신 곡은 스트리밍으로 차트에 집계되어 반영되며,

● 실시간 차트 한 시간 단위로 아이디당 스트리밍 횟수 1회

● 일간 차트는 일일(전일 12:00 ~ 금일 12:00) 단위로 아이디당 스트리밍 횟수 1회가 카운트 됩니다.

(단, 다운로드 받은 음원의 재생 시 저장된 파일을 재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스트리밍으로 반영되지 않는 점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주간차트는 일간 이용량의 주간 합을 일간차트 월요일부터 ~ 일요일까지 합하여 월요일 낮 12:00 부터 월요일 일 낮 12:00 집계되며 매주 월요일 14시에 업데이트 됩니다.

 

정상 로그인된 상태로 멜론을 통해 음원 재생을 하신다면 캐싱 ON , OFF설정 여부,반복 재생, 한곡 재생, 스트리밍 음질, 음소거, 재로그인, 재생목록 재생성 여부, 멜론 어플 버전과 상관없이 1곡을 처음부터 끝까지 재생한 경우 차트에 정상 반영되는 점 참고 바랍니다.

 

또한, 뮤직비디오의 경우 멜론의 차트와 별개로 일간과 주간의 조회수를 반영하여 영상 TOP 100 순위에 집계되오니 참고 바랍니다.

안내해 드린 내용이 고객님의 문의 내용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욱 좋은 서비스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멜론이 되겠습니다.

다른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1:1문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