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ily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누락 발생

그룬 2018. 11. 1. 00:10

■ 드디어 그분이 오셨습니다.

저품질의 늪에 빠진게 아닐까 잠깐 생각도 해봤지만 아직까지 저품질에 걸릴만한 원인이 있을까 싶습니다. 네이버의 VIEW라는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한 전반적인 반영정도가 변한 것이 아닐까라고 추측만 할 뿐입니다. 글을 뜸하게 써도 대략 2000명정도를 유지하던 방문자 수가 어느순간 별다른 활동도 하지 않았는데 급격하게 줄어들었습니다.

 

 

■ 애드센스 수익도 바닥

끝없이 추락하면서 애드센스의 수익도 대략 10분의 1 수준으로 바닥을 치고 있습니다. 마지막 날인 어제 소폭 상승하긴 했는데 아마도 더 떨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나름 쏠쏠히 용돈벌이를 하던 것이 사라지니 꽤나 아쉽습니다.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던 핵심적인 글들도 검색해보니 누락되거나 뒤로 상당히 밀려 있더군요. 아마 이 부분은 네이버 VIEW 검색 로직에 의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 대충 쓴 글이 왜 검색이 잘 될까?

기존에 잘 써놓은 글들은 검색이 안되면서 일부 글들의 경우 이상하게 조회가 잘 되고 있습니다. 보통의 저품질 같은 경우 대다수의 글이 뒷 페이지로 밀리는 것과는 조금 다른 부분입니다. 일시적인 현상일까 싶었지만 2주 가까이 되도록 기존 방문자의 4분의 1정도로 감소한 것을 보니 뭔가 문제가 발생하긴 했습니다.

 

■ SEO에 맞춰 쓴 글이 올라오는 것은 아니었다

많은 양산형 글들이 SEO 규칙에 맞게 써지는 것은 아닙니다. 제 글도 마찬가지로 SEO 규칙을 준수하는 글이 있는 반면 대체로 그냥 대충 씁니다. 그런데 이런 대충 쓴 글이 상위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혹시라도 정책이 조금 바뀐 것에 대응하여 약간의 SEO 규칙을 적용하여 써보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이 어느정도 되는 것을 보아 네이버 검색 로직이 변경되었다고 봐야 할 것 같으며 그에 따른 글의 형식들을 전체적으로 손봐가면서 테스트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