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ore 03

기침에 좋은 음식 모음 - 비염, 천식, 감기에도 굳~!

그룬 2015. 1. 29. 21:07


이제 2월이 다 되가는데 몇일에 한번씩 한파가 몰려오다 보니 아침 저녁으로 기침을 종종 하곤 합니다. 집사람의 경우 기침이 좀 심한편이며 잠들기 직전에 더 심해져서 보약도 한첩 해다가 쟁여놓았습니다. 약도 약이지만 음식으로 병을 다스리는게 좋다는 개인적인 생각에 이것저것 알아봤습니다.



작년에도 그랬지만 올해도 매번 보면 뉴스에 나오는게 도라지즙이 있습니다. 기침에 아주 좋다고 하는 도라지는 여러모로 많이 알려진 것이죠. 그래서 저도 도라지즙을 먹을까 하는데 사실 도라지즙만 먹기에는 상당히 씁니다. 그래서 도라지즙을 맛있게 먹기 위해 도라지배즙이라는 섞은 제품이 나오고 있죠. 맛도 상당히 좋고 특히 목이 칼칼하거나 마른 느낌일 때 이 도라지 배즙이면 정말 끝인 것 같습니다 ㅋㅋ



기침에 좋음 음식을 만들 때 재료로 쓰기 좋은 것들이 있는데 무라든지 오미자, 모과 매실 또는 은행 등이 있습니다. 아 호두도 있군요. 호두 같은 경우 기관지 천식에 좋다고 하니 조금씩 넣어 드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무도 꽤나 많이 알려진 감기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 무즙 같은 경우 꿀과 함께 섞어 먹으면 목감기 같은 곳에 효과가 좋답니다. 특히 아이들 목감기에 부모님께서 해주신다면 좋죠.


호두와 마찬가지로 오미자도 천식, 기침 등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미자도 무처럼 꿀을 타서 차처럼 마시면 좋습니다. 술로 담가도 좋고요. 모과는 만성 기침에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꾸준히 먹어준다면 기침의 완화효과를 톡톡히 보실 수 있습니다.



기침은 물론 감기나 비염에도 좋은게 있는데 작두콩입니다. 작두콩을 차로 만들어 먹을 경우 천식, 비염, 기침은 물론 축농증 같은 호흡기질환을 완화시켜주는데 효과가 큽니다. 작두콩차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A가 많아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도도 회복시켜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특히 비염에 효과적으로 가래라든지 콧물과 코가 막힌 경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 기관지 효과 말고 다른 부위에도 효과들이 많다고 알려져 있죠.



제가 군대에서 훈련병으로 있던 시절 건물 중앙에는 물을 끓여서 정수기처럼 먹을 수 있는게 놓아져 있었습니다. 정확히 뭐라고 했는지 이름이 기억이 안나는군요. 보통은 따듯한 물, 보릿차 등을 넣어두었는데 겨울철 훈련병들이 감기나 기침이 심해서 귤껍질을 우린 물을 넣어두더군요. 귤차는 단순히 껍질을 우려서 먹어도 되지만 귤청이라고 설탕과 귤껍질 귤 알맹이를 넣어 만든 것이 있는데 이것도 감기에 좋죠.



위에 쓴 도라지와 마찬기지로 비슷하게 생긴 더덕도 좋답니다. 더둑에는 사포닌, 이눌린이라는 성분들이 들어있는데 이게 폐의 기능을 높여줍니다. 그리고 열을 동반하는 감기에 걸리거나 단순히 열이 오를 경우에도 해열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더덕은 구워먹어도 되고 양념을 해서 먹어도 됩니다. 



술을 먹은 다음날이면 시원하게 해장하기 위해서 북어국이라든지 콩나물국을 먹습니다. 콩나물국은 간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기능이 있는데 간이 회복됨에 따라 감기도 같이 잡을 수 있습니다. 도라지와 마찬가지로 열을 내리는 기능도 있죠. 콩나물에는 비타민 C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감기에 좋겠죠? 콩나물국을 끓일 때 파도 같이 넣고 끓이는데 파 자체 성분에도 폐 기능을 돕는 칼슘이라든지, 철분 그 외 비타민들이 풍부하기 때문에 조합이 좋답니다.



그 밖에 겨울에 많이 먹는 생강차나 대추차 같은 것도 따듯하게 드시면 기관지에 좋습니다. 저희집도 약 같은 것을 먹기 전에는 대추차를 뜨겁게 해서 아침에 한잔씩 먹고는 했는데 확실히 기침이 줄어드는 것을 몸으로 느낍니다. 지금은 도라지배즙이랑 같이 먹는데 가장 쉽게 먹기 좋고 맛도 괜찮은건 역시 도라지배즙 같네요. 근데 이게 시키는 곳마다 비율이 달라서 어디는 살짝 도라지맛이 강하기도 하고 해서 어린이들 입맛에 맞게 먹을려면 샘플같은 것을 조금씩 섞어서 이것저것 같이 맛보세요. 그렇게 해주는 곳이 꽤 있습니다.


이제 곧 봄이 오겠지만 제 군시절 생각하면 군대는 4~5월까지 추웠던 것 같습니다. 적어도 4월정도까지는 감기를 조심하도록 하고 평소 차라든지 즙 음료를 따듯하게 데워 드세요. 특히 속이 약한 어르신들은 더욱 그래야겠죠. 좀 글이 이것저것 다 넣다보니 길어졌는데 이상으로 기침에 좋은 음식(?) 소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