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ore 02

깔끔한 한글 PDF 변환 프로그램 - 대량의 문서 변환 및 병합

그룬 2016. 1. 29. 00:03

[소곤소곤] JPG편에서도 언급했지만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이 글은 PDF 관련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한글 문서를 PDF 파일로 변화시켜주는 가이드입니다. 아주 작은 한글 파일 등을 일회성으로 변환시키고자 하신다면 온라인에서 바로 변환할 수 있는 사이트들을 방문하시길 추천해드립니다. 그렇지 않고 자주 사용하실 분들은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프로그램을 먼저 설치하시고 아래 과정을 보시길 바랍니다. 애드웨어 없는 아주 깔끔한 프로그램입니다.


※ 링크。NesPDF 다운로드 및 설치



별다른 문제 없이 설치를 모두 하셨다면 위와 같이 'NesPDF Driver'이라는 실행 파일이 바탕화면에 설치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나머지 두가지 실행파일은 PDF 편집 프로그램과 기존의 PDF 파일을 여러 확장자의 다른 파일로 변환시켜주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위 다운로드 및 설치 가이드에도 어느정도 그 부분에 대해서 적혀있으니 혹시라도 추가적인 기능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특히 편집 기능이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 링크。JPG 한글변화로 보는 NesPDF 기능



'NesPDF Driver'을 실행하시면 깔끔한 변환 프로그램이 나오는데 상단의 '+ 추가' 버튼을 눌러서 파일을 추가시켜 줍니다. 제목에는 한글파일의 PDF 변환이라고 적혀 있지만 사실 한글뿐만 아니라 이미지나 엑셀같은 다른 여러 파일의 PDF 변환도 가능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간단하게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는 한글 파일로 PDF 변환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의 검색 옵션에서 확장자 선택을 HWP로 해두면 한글파일이 많이 나오는데 그 중 하나를 받았습니다.



간단하게 변환시키기 전에 한가지 볼게 있는데 위 이미지의 두가지 선택사항입니다. 첫번째는 각각의 한글문서를 한글문서의 수만큼 변환시켜주는 것입니다. 즉 1 : 1 변환이라고 보시면 되겠죠. 두번째의 병합은 단어 뜻 그대로 합치는 것입니다. 한글 문서가 5개든 10개든 하나의 PDF 파일로 병합시켜줍니다. N : 1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에서 옵션을 설정하시고 가장 하단의 무슨 재활용이라도 할 것 같은 변환 버튼을 눌러주시면 위와 같이 저장할 위치가 나옵니다. 파일을 하나하나 각각의 PDF로 변환을 선택하셨다면 이런 저장창이 여러번 뜹니다. 만약 병합으로 해두시고 변환 버튼을 누르셨다면 딱 한번만 위 창이 뜹니다.



파일명과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고 저장을 눌르시면 갑자기 한글의 인쇄화면이 나옵니다. 흠칫! 혹시라도 취소를 누르시는 불상사가 없길 빕니다. PDF 변환 프로그램 중 DoPDF와 비슷한 방식으로 가상프린터에서 인쇄하는 것처럼 파일을 변환시켜줍니다. 제가 올려둔 한글문서가 32페이지며 총 3개의 파일을 하나의 PDF 파일로 변환시켰는데 위에 보시면 1부터 32까지라는 것이 보입니다. 3개의 한글 파일 중 하나가 변환중입니다. 같은식으로 이런 인쇄화면이 파일 갯수만큼 뜹니다.



변환이 모두 끝나면 위와 같이 결과창이 나옵니다. 합쳐진 파일의 용량과 이런저런 정보들이 나오죠. 파일을 바로 열어보려면 위 이미지에서 빨간 박스로 표시한 파일을 더블클릭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바로 변환된 파일을 아래와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와글와글] 위에 보시면 꽤나 많은 페이지의 한글문서를 PDF로 변환했습니다. 인터넷에서 프로그램 설치 없이 PDF로 변환해주는 그런 사이트들에서 이런 똑같은 과정을 거치려면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듭니다. 시간도 그렇지만 한번에 변환시킬 수 있는 파일 수, 파일 용량 등의 제한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쓰시면 그런 문제가 없죠. 편집은 덤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