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ore 03

사업계획서양식 작성법, 샘플 사이트

그룬 2016. 5. 27. 00:05

아마 대학교 때부터 이런 준비를 해왔다면 크게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수 있지만 이제와서 사업계획서 하나를 써본다는 것은 정말 기술이 있지 않는한 쉽지 않을 것입니다. 특히 어떤 양식으로 작성되는지가 가장 어려울 수 있는데 오늘은 이런 사업계획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출처 : 예스폼


사업계획서에 앞서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어떤 사업을 하느냐겠죠. 그에 따른 사업계획서도 천차만별입니다. 쇼핑몰이 될 수도 있고 어떠한 시스템이나 창업을 시작함에 앞서 사업계획서를 작성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온라인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데 대학생 때부터 종종 이용하던 예스폼 같은 곳에서 찾아보면 직종별 사업계획서 작성 방식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예스폼


이런 것 말이죠. 예스폼에서 갖고 온 헤어샵 창업 계획서의 목차입니다. 단순히 목차만 보아도 어떤 형식으로 사업 계획서를 작성할지 흐름이 보일 것입니다. 목차에 맞춰 어느정도 내용을 채울 수 있는데 일단 계획서의 형식에 맞는 짜임 있는 글을 넣어줘야겠죠. 그리고 이런 계획서를 볼 상대방에게 어필할 그 무엇인가가 필요합니다. 무엇일까요?


아이폰이 이전에 그랬던 것처럼 지금은 디자인의 시대입니다. 잘나가는 디자이너 한명이 회사를 살리기도 망치기도 하죠. 사업계획서도 디자인이 빠질 수 없습니다. 화려하지도 그렇다고 초라하지도 않은 아주 적당하면서 내용을 잘 살려주는 그런 디자인이 필요하죠. 그래야 계획서를 더욱 강조할 수 있을테니까요.


출처 : 예스폼


헤어샵 목차에 이어 헤어샵 사업계획서 디자인입니다. 헤어샵에 어울리게 헤어모델과 그와 어울리는 분위기를 잘 꾸며놓았습니다. 어느정도 파워포인트를 다루실 수 있으시다면 이정도 PPT는 만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PPT는 그저 점수를 위한게 아닌 레포트 제출용으로만 쓰신 분들이라면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스폼을 비롯하여 인터넷에서 사업계획서 폼을 검색하시면 무료로 제공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다만 문제는 본인이 원하는 사업과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물건을 사다가도 비슷한데 약간 돈을 더 주면 괜찮은 물건을 살 수 있는 것처럼 사업계획서도 똑같더군요. 사업계획서 대략 30페이지정도가 1만5천원 조금 넘는 가격입니다. 큰 지출에 앞서 뭔가 액땜이라도 한다는 생각으로 작은 것에 소소한 정성을 들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출처 : 예스폼


혹시 내용을 뭘 쓸지 몰라 고민이신분들은 예스폼의 무작정 따라하기라는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들어가서 보시면 위와 같이 목차 하나하나씩에 대한 예시와 함께 어떻게 쓰는게 좋은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이것만 따라하면서 마치 이력서 쓰기처럼 하나하나 채워가면 쉬울 것입니다.


출처 : 예스폼


혹시 더 간단한 방법을 찾으신다면 자동작성 서비스도 있습니다. 사업계획서의 처음부터 끝까지 거의 대부분을 단순히 마우스 클릭만으로 기본적인 양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거 하나로 사업계획서를 쉽게 만들 수 있는데 중심이 되는 살만 잘 붙여준다면 아주 훌륭한 사업계획서가 짧은 시간안에 만들어집니다.


사업계획서라는 이름이 다소 어려울 수 있고 그 무게가 가볍지만은 않지만 조금은 다르게 생각하면 아주 간단하게도 만들 수 있습니다. 대학교 때 레포트를 쓰던 노력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신다면 나머지는 이런 서비스가 다 보조해주니 생각보다 질 좋은 결과물을 얻으 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