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ore 02

포토샵 글자 흐려지지 않고 선명한 고화질 이미지로 바꾸는 방법

그룬 2014. 3. 2. 12:53

네이버 카페 등을 들어가보면 대문간판에 글씨를 넣어서 만드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주 큰 글자인데도 외곽이 선명하고 깔끔하게 처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죠. 하지만 막상 글자 크기를 키우면 주변이 흐릿해지는 현상이 나타나죠. 오늘은 이런 글자 크기를 선명한상태로 크게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고퀄리티라고 하면 두가지 의미를 갖고 있죠. 정말 멋지고 디테일한 이미지란 의미와 이름 그대로 용량이 큰 이미지란 뜻도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할 것은 용량이란 점에 있죠. 이미지의 용량이 크다는 것은 실제적으로 그 이미지를 크게 했을 때 깨짐이 거의 없다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DSLR카메라로 높은 용량의 사진(예를 들어 RAW + 17M)을 찍으면 상대적으로 적은 용량의 사진보다 크게 인화를 할 수 있죠.


글자도 마찬가지로 크게 만들었을 때 흐려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용량을 키우면 됩니다. 다른말로 동일 범위 안에서 더 많은 픽셀을 만들어주면 되는 것이죠. 이런 방식으로 포토샵으로 글씨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아 같은 샘플 글씨를 하나 만들어봤습니다.

제 블로그의 아이콘이죠. 확대를 해볼까요?



▲  확대를 하면 위와 같이 외곽선 부분이 흐릿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약 500% 확대한 상태입니다.



▲ 메뉴 중 '이미지'에서 '이미지 사이즈(Image Size)'가 있습니다.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 주의 깊게 봐야 할 부분을 빨간색으로 표시해봤습니다.

위에서는 표시하지 않았지만 상하좌우(Width,Height)도 잠깐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Resolution'을 72 -> 350 정도로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수치는 임의적인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는 자신이 원하는 수치로 바꾸시면 됩니다.




▲ 'Resolution'을 350으로 바꾸자 다른 것들도 같이 바꼈습니다.

일단 이미지 용량(Pixel Dimension)이 고작해야 1메가도 안되던게 15메가로 높아졌씁니다.

그에 따라 바로 아래 상하좌우 크기도 커졌죠? 이제 어떤 변화가 있는지 보도록 하죠. OK를 누릅니다.



▲ 이미지의 변화가 보이시나요? 현재는 약 300% 확대상태입니다.

전체적인 이미지가 커졌기 때문에 300%의 확대만으로도 아까의 500%와 같은 상태죠.

이렇게 변화를 시키시고 원하는 크기로 축소하시면 쨍한 글씨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이미지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이미 만들어져 있는 이미지는 용량을 크게 해준다고 하여 위처럼 깔끔한 느낌을 얻기는 힘듭니다. 그림같은 것은 처음부터 크게 만들어줘야 된다는 의미죠. 조금 쉽게 말하자면 아주 큰 도화지에 처음부터 그림을 크게 그리고서 축소를 해야 쨍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죠. 작은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고 크게 확대하는 것과 큰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고 축소하는 것은 차이가 크죠.


상으로 글자 흐려지지 않게 하면서 선명한 글자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봐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