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ore 03

[P1-3]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의 최고봉 - CPC 알아보기

그룬 2014. 2. 12. 07:30

자~차례를 제외하고는 세번째 시간입니다. 세번째 글이죠. 저번시간에는 CPA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이번 글에서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있는 CPC 즉, 에드센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뭐 결국에는 CPC란 것입니다...-_-;





◆ CPC 광고란?


CPC는 쉽게 얘기하자면 클릭 당 수익률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즉, 클릭 한번 할 때마다 돈이 들어오는 것이죠. 예를 들자면 한번 클릭에 100원짜리 광고가 있다 했을 때 방문자가 그것을 한번 클릭하게 되면 블로거에게 100원이라는 수익료가 주어집니다. 참 쉽죠?


CPC의 장점은 그냥 광고를 달고서 아무글이나 쓰면 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할 경우 정작 수익률이 원하는만큼 오르지 않죠? 그래서 CPC 광고도 타겟팅 광고를 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것과 고수님들이 알고 있는 것의 차이가 있을 수 있겠으나 제 얘기를 풀자면 이렇습니다. 블로그의 특성에 따라 CPC 광고가 결정된다는 것이죠. 


제 블로그같은 경우 게임 블로거라고 하지만 전체적은 비율을 봤을 때 게임글보다 그 이외의 글들이 더 많습니다. 이런게 잘못된 블로그의 예입니다. 그렇다면 제가 왜 계속 이걸 운영하냐고요? 저도 아직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_-; 뭐 인생이 좀 바쁘다고 하죠 뭐...



◆ CPC 수익구조의 특징


CPC는 CPA처럼 특정 광고를 선택하여 광고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슷하게 따라할 수는 있죠. CPA가 구체적이라면 CPC는 약간 추상적이라고 할 수있죠. 하지만 파고들수록 CPC도 구체적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게임 전체적인 특징을 크게 살리는 것입니다. 게임 블로거면 게임에 대한 글의 점유율을 높이는 것이죠. 그렇게 할 경우 CPC 광고가 게임에 관련된 광고를 내보내게 됩니다.


어떻게 보면 CPA와는 다르게 CPC라는 수익구조는 블로그 최적화처럼 CPC최적화라는 말이 어울리기도 합니다. CPC 광고가 만약 잘 나오게 된다면 어떨까요? 반면 잘 나오지 않는다면? 다시 한번 예를 들자면 게임 글을 썼는데 엉뚱하게 해당 글에 달린 광고에서는 샴푸 광고가 나오고 있습니다. 게임과 샴푸? 밤새 게임했으니 머리좀 감으라는 건가? 웃으라고 하는 농담입니다.


당연히 게임과 관련되지 않는 광고는 그만큼 클릭률이 저조하겠죠? 그래서 우리는 CPC의 최적화를 얘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게임 관련글을 썼으면 대부분 사람들은 게임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들어오겠죠. 그러다가 광고에 최신 게임 광고가 떠있으면 이건 뭔 게임이지 하고 클릭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바로! 수익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 애드센스를 하는 이유


CPC 광고 중에서도 독보적인 존재가 있으니 바로 구글의 애드센스입니다. 자꾸 애드의 '애'를 '에'로 써서 큰일이군요. 애드센스가 독보적인 이유는 한국을 넘어서면 알 수 있습니다. CPC로 돈을 버는 수많은 지구인들 중에서 한달에 이런 CPC로 무려 몇십억씩 버는 분들도 있으니까요. 한국은...음 글쎄요. 아직 그런 분은 못본 것 같네요. 많아야 천만원단위?


애드센스를 선택하는 이유는? 그냥 남들이 다 하잖아요. 애드센스 말고 또 뭐있냐고요? 네이버의 에드포스트란게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네이버 블로그 아님 못달아요.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니 애드센스를 하죠. 맞습니다. 티스토리를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애드센스를 합니다. 그외에도 분명 달 수 있는게 있긴하겠지만 그냥 그건 대기업에서 일하다가 중소기업에 들어가는 것과 같은 이치죠.


에드포스트도 좋긴 하지만 에드포스트로 정말 크게 성공하신 분들은 아직 못본 것 같네요. 일단 정보도 애드센스가 우월할정도로 많고 오래되기도 했습니다. 요즘은 모바일용으로 다음에서 뭔가 내놓고 있긴한데 아직까지 프로토타입일 수 있는지라 쉽사리 도전하기에는 그 위험성이 높군요.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첫 스타트이기 때문에 점유율이 그리 쎄진 않을 것입니다. 개척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는 얘기이기도 하죠.


결론적으로 애드센스를 하는 이유는 정보가 많고 상대적으로 진입장벽도 높지 않습니다. 물론 돈을 많이 버는 진입장벽은 절대적으로 높긴 합니다. 단지 CPA보다는 낮다고 보는 개인적인 견해가 있습니다. 한달만 하시면 분명 수익이 안생길래야 안생길 수 없는게 애드센스죠. 글을 개떡같이 쓰지만 않으면 말이죠...-_-;



CPA는 원하는 머천트를 선택하여 글을 쓰기 때문에 블로그의 특징을 크게 살릴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물론 한가지 주제로 하여금 글을 꾸준히 쓴다면 특성화가 되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겠죠. 그렇지만 이런 시너지 효과는 CPC에서 빛을 발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처음에 글을 쓸 때부터 뼈대가 되는 주제를 갖고 가야 한다는게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좀 힘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블로그로 돈을 벌겠다는 생각을 한 이상 결코 피해갈 수 없는 일이죠.


링크。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 - 영어로 글을 써야 하는 이유


추가적인 얘기지만 영어를 익힐 수 있으면 꼭 익히시기 바랍니다. 블로그도 국제 시장이냐 해외시장이냐에 따라 돈 버는 수준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죠. 단순히 생각하여 한글로 쓰면 우리나라 사람들과 그외 소수의 한글을 아는 외국인들이 보겠지만 영어로 글을 쓰면 얼마나 많은 세계인들이 볼까요? 그리고 광고 클릭은? 이해하시죠?


마무리 글이 좀 길었네요 ㅋㅋ


이상으로 블로그로 돈버난 방법 CPC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